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강동구도시관리공단의 보도자료를 모아두었습니다.

  • 보도자료
  • 천호도서관,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우수사례 발표

[도서관] 천호도서관,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우수사례 발표

등록자
관리자
조회수
79
등록일
2019-10-24 (9:40)
첨부파일
천호도서관.JPG(75,238 byte)

천호도서관(7).JPG

천호도서관, 56회 전국도서관대회 우수사례 발표

 

국내 최초 공동육아 특화도서관으로서 특화도서관우수사례 발표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을 주제로 부산 벡스코에서 1016일부터 3일간 열린 2019년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강동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문영출)소속 강동구립 천호도서관은 국내 최초 공동육아 특화도서관으로서 우수사례 발표를 위해 참가했다.

 

20178월 개관한 천호도서관은 저출산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공공도서관으로 해결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 천호도서관은 그 해결방안을 공동육아로 보고 건축부터 프로그램까지 특화하여 운영했다.

 

천호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9년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지원기관으로도 선정됐으며, 공동육아 프로그램온마을i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온마을i는 이용자가 주도적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특성화 지속성을 위한 멘토육성 프로그램’,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공동육아 네트워킹’, 커뮤니티와 함께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북큐레이팅을 통해 지속적이고 자생적인 공동육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개관 2주년을 맞이한 천호도서관이 전국도서관대회 우수사례를 발표함으로써 그동안 지역 내에서 육아에 대한 고민과 정보 공유, 소통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여실히 보여줬다.

 

천호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동육아 특화도서관으로서 육아가 각 개인과 가정의 문제로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